2021/04/05 23:17

안녕하세요. 운영자입니다.


오늘 전투시스템을 완성하였습니다.

지지난주에 예측하였을 때는 전투시스템이 일주일이면 될줄 알았는데 실상은 거의 2주가 소요되는 바람에 일정이 추가적으로 딜레이되었습니다. 

요즘 보면 약속한 일정에서 거의 항상 두배의 시간을 소모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매주 화요일 하루종일 다른일(인공지능 외주)를 하고 있어서 생각보다 더 늦어지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투시스템이라는 마지막으로 남은 가장 어려운 산을 넘었기 때문에 앞으로는 좀더 가속도가 붙을 것 같습니다.


지난달 초에 출시일 공지 이후에도 많은 일정 지연이 있었지만 출시 예정일(28일)을 지키는 것에는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남은 이슈는 보고서, 메일, 퀘스트, 상점 정도입니다만 일정에는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추후 일정:

일단 가장 어려운 개발이 끝났기 때문에 일정이 크게 딜레이될일이 없으므로 이번주중에 사전예약 이미지를 제작하여 사전예약을 시작하고, 이후 사전예약이 진행되는 동안에 관계사 및 업계 퍼블리셔들과 컨텍을 할 예정입니다.

퍼블리셔들을 특별히 오래 기다려줄 생각은 없고요. 개발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개발에 집중할 예정이고, 빠른시간안에 뭔가 퍼블리셔에게 확실한 싸인을 받지 못한다면 고민하지말고 바로 오픈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정상 안드로이드/아이폰 동시 오픈은 좀 안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들지만 요즘 한국 iOS시장이 워낙 작아졌고 또 아이폰/원스토어 버전을 오픈할 때 신서버를 여는 방식도 있으니 일단 안드로이드부터 열고 보는 쪽으로 생각중입니다.


아무튼 이제 얼마 안남았습니다.

사전 예약 시작하면 드디어 공식적으로 뭔가 시작되는 것이고 빼박 오픈이기 때문에 이제부터가 정말 중요할 것 같습니다.

남은 시간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