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13 11:28

전반적인 개편이 필요합니다.

게임에 있어서 무언가를 성취할 때 '힘들다'라는 건 느낄지 언정, '불가능하다'를 느끼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확률적인 문제에 있어서는요. 이건 불변의 진리입니다. 확률적인 부분으로 해결하는 컨텐츠는 제가 해왔던 모든 게임을 봐도 무지막지하게 힘들 수는 있어도 불가능하게 만들지는 않았습니다. 도전 의식을 꺾고 의욕을 떨구며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키거든요.

현재 '기함 개조'는 같은 설계도로, 계속해서 차수를 강화하는 시스템이며 차수가 올라갈 수록 성공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떨어지는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어 정말 힘들다는 전설 클래스 기함 만렙업을 들어보겠습니다. 80레벨은 무지막지하게 힘들지만 매일 다크포스로 진행권을 사서 진행한다면 언젠가는 가능하지만, 개조 만렙은 과금으로도 불가능해보입니다. 

개조를 할 때 설계도가 필요한데, 설계도는 과금과 연구로 얻을 수 있습니다. 과금을 한다면 무지막지하게 설계도 상자를 질러야 하고, 만약 무과금이면 연구로만 얻을 수 있고 고급연구로 진행할텐데, 고급연구로는 하루 2.5개가 나옵니다. 

2.5개면 같은 설계도가 계속 나올리도 없으니 과금에 비해 몇배, 아니 몇백배의 시간이 걸릴겁니다. 그렇다고 과금을 해서 개조 만렙을 찍는다? 흔히 가성비라고 하지요. 효율성이 ㄹㅇ개똥입니다 개똥. 

제가 하는 이터널 서버의 경우 거의 몇 백일을 매일같이 풀로 연구를 돌린 후 오늘 개조를 진행해봤는데 제일 많은 특수등급 기함의 능력치 10렙도 강화하지 못했네요.

경악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개편은 대충 이러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니 굳이 이대로 안해주셔도 됩니다.

1. 전반적인 성공 확률 조정 (숫자놀이) 

2. 예전 설계도 조합, 합성 컨텐츠 재도입(어떻게 해야할지는 고민해봐야겠습니다.)

3. 개조 경험치 100퍼센트 도달시 성공확률 100퍼센트 

4. 카오릭, 카오니스 상자 구매시, x개를 사면 성공확률 100퍼센트의 기함 설계도 강화권 증정(매출도 올라갈 것입니다.)

5. 출석 이벤트 확대 개편  (현 5일 뺑뺑이 출석에서 31일로 확대 개편, 기함 설계도, 기함 개조권, 다크포스, 연구축소권, 건설 단축권, SR티켓, 하급워프권 등)  

6. 요일 미션에 기함 개조와 관련된 경험치 아이템 미션 추가

이런것들이 있겠네요


운영자님 바쁜 일정 속에 게임 열심히 개발하고 계시느라 고생하십니다. 개조컨텐츠는 만렙을 한다하더라도 능력치가 적당해서 밸런싱은 해치지 않으면서 게임의 재미를 높일 수 있는 좋은 컨텐츠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매출과도 관련된 좋은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올린것들 중에 몇 가지 차용하거나, 다른 좋은 생각 있으시면 그걸로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게임에 애정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고심하고 말씀 드리는 문의이니 개편 부탁드리겠습니다. 방치하긴 아깝네요. 다른 분들도 제가 올린 것들 중 몇 번에 동의한다는 의견이나, 다른 좋은 의견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릴 것 같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다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