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6/08 00:04

안녕하세요. 7은하의 샤프입니다.

아래 포비아스님의 미아작전에 관한 글이 있는데요 간략하게나마 보충설명을 드리고자합니다.


1. 미아가 되는 조건

- '출발지'와 '도착지' 모두 점령 당할 경우 함대는 미아가 됩니다.


* 미아가 안되는 경우의 예 (출발지 혹은 도착지 둘 중 하나라도 내 소유일 경우) *

1-1. 내 행성(A), 내 행성(B)간에 함대 이동 시 출발지인 A가 점령 당할 경우 미아(x) (도착지인 B가 살아있으므로)

1-2. 위와 같은 상황에서 도착지인 B가 점령 당할 경우는 마찬가지로 미아는 안되지만 상대방 함대가 주둔 시 전투가 발생 즉 미아(x) 

2. 내 행성(A)와 적 행성(B)에서 서로 점령공격 시 먼저 B를 점령할 경우 미아(x) (먼저 점령한 B가 도착지가 되므로)


* 미아가 발생하는 경우의 예 (출발지, 도착지 모두 내 소유가 아닐 경우)*

1-1. 내 행성(A)와 적 행성(B)에서 서로 점령공격 시 A가 먼저 점령 당할 경우 미아(o)

1-2. 내 행성(A)에서 적 행성(B)로 점령공격 시 적 행성(C)에서 출발한 함대가 나보다 먼저 A를 점령해버린 경우 미아(o)

2. 내 행성(A)에서 내 행성(B)로 지원 나갔던 함대가 회군하는 중 A가 점령 당할 경우 미아(o) 

3. 내 행성(A)에서 내 행성(B)로 함대 이동 시 동시에 A,B가 점령 당할 경우 미아(o) - 다만 이 경우는 이론적일 뿐 발생하기 어려움.... 


(2번에 대한 보충 설명 : A와 B가 모두 내 소유의 행성이지만 지원 나갔던 함대의 출발지는 A행성이고 회군 시 도착지도 A행성이므로 A행성만 점령 당하면 출발지, 도착지가 모두 점령당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B행성이 아무리 내 소유라 하지만 미아가 발생하게 됩니다.)




2. 미아 작전 시 고려사항

(1) 해병

- 병영: 가급적 병영렙(정확히는 해병수)가 동률이거나 우위를 점해야합니다. 점령전 시 해병 이 0:0이면 점령이 안됩니다.

- 타이틀: 해병 강화 타이틀에 따른 증가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 기함: 상대 기함의 해병강화나 혹은 내 기함의 적해병 약화 능력을 비교해야합니다.

- 해병: 내 행성을 방어하고 더 나아가 적 행성을 점령할 수 있는 충분한 해병이 있어야합니다. 함대 지원으로 해병을 충원합니다.

(2) 속도

- 워프게이트: 웦게 수에 따라 최대 +15% 이동속도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상대방과 내 행성의 웦게 수를 고려해야합니다.

- 타이틀: 이전에 적함대 1만대 이상의 미아에 성공한 적이 있다면 '승리의기억'타이틀로 이속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기함: 상대방의 공격시이속, 회군시이속 증가 옵션 및 내 기함의 공격시이속 옵션을 고려해야 합니다.

(3) 시간계산

- 어느 타이밍에 출발할 것인가(상대방이 회군을 할 경우까지 고려)

- 위의 고려대상인 속도에 따른 시간차이 계산

- 한 타를 막고 출발할 것인가, 맞기전에 먼저 때릴 것인가

(4) 기타

- 예약 공격으로 전력 및 해병 숨기기

- 거리에 따른 포스쉴드의 사용 유무

- 아군, 적군 주변 행성의 분포



3. 가장 중요한 점

- 미리 준비된 행성(병영, 해병, 함대, 적 병력 파악 등등)

- 적 공격 발견^^;;;......(제일 힘드네요ㅠㅠ)

- 상대방의 방심과 자만심


위의 삼박자가 안맞으면 미아작전이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구체적인 미아작전 방법은 아래의 포비아스님 글 및 많은 전략, 질문 글들을 참고 하시면 되실 것 같고 뭔가 정리된 간단한 요약본같은게 없어 보여서 하나 정리하였습니다. 부족한 점도 있을 테니 추가사항은 수정을 통해 보충하거나 많은 분들이 댓글로 도움을 주시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