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28 21:57

최근 복귀후 이터널섭에서 서식하고있는 루미아키입니다


몇년씩 게임이 방치되던 시기도 있었는데 요즘은 패치가 활발하니 보기 좋네요

예전에 건의 많이 했었는데 운영자님들은 그렇게 건의를 해도 소통도 안하시고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리는거 같아 

건의 올리는것을 포기했었는데 요즘은 유저 의견도 수렴하고 패치도 하시는거 같아 한번 건의해봅니다


이 열정 잊지 마시고 앞으로도 유저와 소통하면서 지속적인 패치 해주셨으면 합니다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본론으로 들어가서 개인적으로 지금 컨커에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것 몇가지 건의 해보겠습니다


1.지원받은 함대로도 공격가능 (연합함대 시스템)

컨커의 고질적인 문제점이 고점수대 랭커유저를 중,저점수대 라이트유저  여럿이 달려들어도 

이길수가 없다는것인데 저는 그 원인이 함대를 집중해서 운영하는것이 가능하냐 아니냐의 차이라고 봅니다

물론 지원받은 함대로 요새화해서 버티기는 가능하지만 공격자 입장에선 그 행성을 우회해서 다른 행성을 치면 그만입니다

컨커는 중소유저 10명의 총 함대가 10만 함대라  하더라도 랭커유저 5~6만 함대를 한명이 집중운용 하는 랭커를 이길수 없습니다


특히 요즘은 행성워프도 접속보상으로 뿌려버리니 지원받아서 존버하더라도 그 요새화된 행성을 우회하기가 정말 쉽습니다

행성에 함대 잔뜩 실어서 행성워프로 적진에 던져버리면 그걸로 방어자의 전선은 붕괴 되기에 더더욱 그렇죠

여기서부터 랭커와 중소 유저들의 차이가 갈린다고 봅니다


라이트유저나 영농러가 아무리 많아도 랭커에게 전혀 위협이 되지 않는것도 바로 이때문이라 봅니다

하지만 지원받은 함대로도 공격이 가능하다면?? 라이트유저,영농러,전쟁할줄 모르는 유저들도 

함대 지원을 통해 전쟁경험이 많은 배테랑 유저에게 함대지원으로 함대를 몰아줌으로써 랭커에게 대항이 가능해진다고 봅니다

이 패치만 적용되면 지금까지 그저 사냥감이 불과했던 중소 유저들도 랭커를 위협할수 있으니 컨커판이 바뀔거라고 봅니다





2.한번에 출격할수 있는 함대 전투력 제한 (함대 지휘력 시스템)

컨커의 함대전은 함대 많은쪽이 이깁니다. 함대가 적은쪽이 아무리 전략적으로 함대를 조합하든,

분쇄에 각개같은 화려한 기함을 동원하든 이길수 없습니다. 란체스터의 법칙으로 함대 많은쪽이 더 많이 패고 덜맞기 떄문이죠

위에서도 말했던 중소유저 10명이 10만함대를 가져도  5만함대 들고있는 랭커 한명 못이기는 이유입니다


그렇기에 '함대 지휘력' 시스템을 도입해서 우주관제 센터나 기함에 따라 함대를 동원할수 있는 전투력을 제한해야합니다

이 패치가 적용해서 한번에 출격할수 있는 함대 전투력이 5000으로 제한되었다고 치면 

총 함대 전투력이 1만인 중소유저와 10만인 랭커도 최소한 두번은  '공평한 전투'를 치를수 있게 있됩니다


전투력이 5000으로 제한된 '공평한 전투' 에서의 승패는 국력이 강한 랭커냐, 약한 라이트 유저냐가 

아닌, 전략적인 함대 조합과 기함이 좌우하겠죠 그렇다고 하더라도 20개의 5000 전투력 함대를 운용할수 있는 랭커가 더 유리하겠지만..

지금처럼 1만 함대가 10만함대에 기스도 못내고 압도적으로 학살당하는 사태는 벌어지지 않을겁니다





3.강한 제국일수록 더 많은 제국 세금을 부과 (제국 유지비 시스템) 

저는 현재 이터널서버 1위 제국인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제국 소속입니다. 사실상 은하를 통일한 제국이죠 

그리고 제국에 속해있는 제가 이런 건의 올렸다고 제국원들에게 몰매맞을거 같기도 해서 걱정되네요.. ㅠㅠ 살려주세요! 


강대국은 보통 인원이 많고 점수도 높기에 다른 제국과의 전쟁에서도 유리하고 성장성도 다른 제국보다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유저들도 강대국으로 몰리는 경향이 있죠. 읿부 실력있고, 야망이나 뜻이있는 유저들 아니면 대부분 강대국으로 몰립니다

그렇게 강대국이 은하의 패권을 잡고 한번 패권을 잡은제국은 어지간해선 서버 종료할떄까지 강대국으로 남아 은하를 호령합니다

하지만 강대국이나 약소국이나 제국 운영에 필요한 크레딧은 차이가 없죠. 


제국 외교, 전쟁선포할때 강대국은 많은 크레딧을 지출하긴 해야하나 전쟁선포 제국간 동맹..? 의미 없습니다

전쟁 선포안했다고 전쟁이 불가능한것도 아니고 동맹제국이라고 공격 못 하는거 아닙니다.  

탈퇴해서 전쟁하고 다시 본 제국으로 돌아가면 되죠. 제국 외교는 의미가 없는 수준입니다 


이런 의미없는 외교시스템에 드는 크레딧의 차이가 아닌 제국에 실질적인 영향을 줄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제국의 점수가 높아질수록 제국을 유지하기 위한 제국 크레딧을 늘리고, 제국 운영비를 납부하지 못하면

제국원들의 내정에 불이익을 주거나 함대 전투력을 조금씩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주고, 세금 체납기간이 길어질수록 

더 강한 디버프를 주어 강대 제국은 그만한 대가를 지불하여야 제국을 유지할수있게끔 해야 한다고 봅니다


제국 유지비 시스템이 도입되면 강대국 약소국간의 밸런스도 어느정도는 잡힐것이고

유저들에게도 선택지가 생깁니다. 지금처럼 무조건 강대국 가입이 아닌, 

높은 제국 세금을 내고서라도 강대국에 가입해서 안전을 보장받을것인지, 

아니면 제국 세금이 낮은 중소 제국에 가입해서 제국에 바치는 세금을 절약하고 자신의 성장에 더 힘쓸것인지 말이죠 




4. 가스비 패치 롤백

개인적으로 가스비 패치는 왜 하셨는지 정말 의문입니다

대격변 패치 이전에는 가스비 제한이 있어서 랭커들이 장거리 원정이 어려워 랭커들이 뉴비존에 개입하기 힘들었고

그로 인해 뉴비들도 성장의 시간과 기회를 가질수 있었는데 지금은 아닙니다. 100파섹~ 200파섹 넘는거 일도 아닙니다


마음만 먹는다면 전 은하에 약탈거점 하나씩 박아서 전 은하에서 자원 빨아먹기 가능하고 

어디든지 대규모 함대로 원정 가능합니다. 어디든 지원 가능합니다. 뉴비존에서 뉴비존 패자 나오기 전에 

원정가서 뉴비들 도축해버리고 뉴비존 장악 가능합니다 이게 과연 좋은걸까요?

뉴비, 저점수 유저들을 위해 패치하신다고 하셨는데 이게 뉴비를 위한 패치인가요?

저는 뉴비가 아닌 1위 제국 소속 유저이지만 이건 아니라고 봅니다. 가스비 패치는 뉴비들 죽이는 패치입니다 




5.버행 투입, 은하 성장

예전 은하들과 다르게 이터널서버는 성장이 저어어어어엉말로 더딥니다

행성 왜 안뿌리는지 정말 의문입니다. 아.. 행성 많아지면 서버 유지비 늘어나서 그런가요?

근데 가뜩이나 가스비도 엄청 줄어들어서 장거리 원정은 일도 아닌데 은하까지 성장을 안하다보니 


전쟁에서 패한 유저들이나 뉴비들은 은하 지도에서 보이지도 않는 외딴 섬나라로 이사해서 근근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새시해서 뉴비존 가봐야 자기 세력 만들기 전에 새시할게 떄문이죠. 그래서 새시하지 않고 조금이라도 쓸만한 행성이 남아있을때

그거 들고 섬나라로 도망가는겁니다.  운영자님들이 직접 빵점부터 시작해서 게임 해보시면 

이게 왜 문제인지 아실겁니다. 아무리 시간 없으셔도 직접 게임을 하면서 패치를 하시길 바랍니다




6. 통치력 

이건 괴마의님이 자주 건의하셨을테니 아실겁니다 긴말 안하겠습니다. 컨커는 땅따먹기 겜이고 

내 땅 늘어나는 맛에 하는건데  행성 70개 언저리쯤 되면 그런 재미가 사라집니다.

상위 유저들이 할만한 컨텐츠 패치가 필요합니다 

해적행성 강화판으로 외계행성을 넣던가 은하 곳곳에 우주괴수를 박아서 그거 때려잡으면 설계도나 닥포를 주든가

아무튼 뭐라도 좋으니 상위유저들이 파고들만한 컨텐츠를 추가해주세요 





긴글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운영자님은 글 읽으셨으면 댓글 달아주셨으면 합니다